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중심내용

E-학습터 (크롬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 E-학습터
  • 만5세

무엇을 배울까요?

층간소음의 불편함을 이해하고, 층간소음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아요.
층간소음 예방 슬리퍼를 신어보고, 사뿐 사뿐 걸어보아요.
사뿐약속 노래를 배워보아요.

하나!

1. 선생님과 만나요

대본보기

사뿐사뿐 선생님 : 안녕하세요. 선생님은 오늘 친구들과 함께 층간소음이 무엇인지 층간소음을 줄일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함께 알아볼 사뿐사뿐 선생님이에요. 선생님이 친구들을 위해서 동화를 준비했는데, 동화를 먼저보고 이야기할게요. 슝슝~

2. "엘루의 선물 층간소음편" 동화를 감상해요

대본보기

(동화) 엘루의 선물
사자 : (소파에서 뛰어내리며) 심심한데 운동이나 해볼까? 뽀잉 뽀잉 뽀잉 뽀잉 뽀잉 하하하
몽바(원숭이) : (음악을 크게 들으며) 뺨빠람 빰! 뺨빠람 빰!
토끼 : 자, (거울을 보려고 폴짝폴짝 뛰며) 어? 거울이 안 보이잖아.
(의자를 끌어서 거울 앞으로 가지고 가며) 끼이익~~~~
하마 : (계단에서 굴러 내려오고 쿵쾅 쿵쾅 걸으며) 쿵쿵쿵 쿵쾅쿵쾅
엘루 : (책을 읽던 엘루, 불편한 소리에 귀를 막으며) 엇? 어휴!
친구들에게 선물상자가 배달된다.
하마 : (집 안으로 들어오며 책상 위에 놓인 선물상자를 발견하며) 어! 이게 뭐지?
토끼 : (의자를 끌다) 어, 누구지?
사자 : (선물상자에서 매트를 꺼내며) 응
몽바 : (선물상자에서 헤드폰 꺼내며) 으~응. 흐
토끼 : (선물상자에서 양말을 꺼내며) 응, 어, 어
하마 : (선물상자에서 실내화를 꺼내며) 어, 실내화네.
선물상자를 잘 전달된 것을 확인한 엘루!

다음 날 아침
엘루 : 으음 (잔디밭 의자에 앚아서 책을 읽으며)
엘루와 조금 떨어진 곳에서 두더지 친구 4명이 이야기 소리가 들린다.
두더지들 : (하품을 하며) 음, 아 졸려 으~암!
엘루 : 무슨 일이지?
(두더지에게 다가가며) 얘들아 무슨 일이니?
두더지 1 : (머리를 긁적이며) 엘루 오늘 또 지각을 했어요.
두더지 2 : (쿵쾅거리는 흉내를 내며) 아, 저도 어제 쿵쾅 거리는 소리에 잠을 제대로 못 잤어요.
엘루 : 음 그래 그럼 놀이터 구조대에게 도와달라고 하자.
놀이터 구조대가 모여 이야기한다.
하마 : 어, 그러고 보니까 하루종일 엘루가 보이지 않는 걸?
사자 : (전화벨 소리가 울린다. 따르르릉) 어, 잠시만 얘들아 엘루의 전화야.
(전화를 받으며) 엘루!
엘루 : 놀이터 구조대! 문제가 생겼어. 어서 출동해줘!
놀이터 구조대 : (같이 점프하며) 놀이터 구조대 힘을 모아 출동!

(트렘블린을 타고 하늘을 날아오른 후 미끄럼틀을 타고 내려와 자동차에 탑승하여 출동한다.)
사자 : (자동차에서 내리며) 놀이터 구조대 출동 완료!
사자 : (두더지에게 다가가며) 얘들아, 괜찮니?
두더지 1(토미) : (머리를 긁적이며) 어젯밤 시끄러운 음악 소리 때문에 잠을 못 잤어요.
몽바 : (깜짝 놀라면서 손을 들어 큰 동작을 하며) 어, 큰 음악 소리?
두더지 2 : (쿵쾅거리는 동작을 하며) 저도 어디선가 들리는 쿵쾅거리는 소리에 잠을 잘 수가 없었어요.

하마 : 아우. 그랬구나, 토미! 어제 잠자기 전에 집에서 무얼 했는데?
두더지 1(토미) : 저는 친구들과 술래잡기를 했어요. 정~말 재미있었어요.
토끼 : 집안에서 술래잡기를 했다고? 그럼 덱스터는?
두더지 2(덱스터) : 잠이 안 와서 음악을 들었어요. 아주 크게~
엘루 : (근처에서 지켜보며) 으~음
사자 : 어떡하지?
몽바 : (생각이 난 듯) 아! 얘들아~ 선물이 있잖아.
사자 : (맞장구를 치며) 아! 맞아 역시 몽바야!
놀이터 구조대 뛰어간다.
사자 : (토비에게 매트를 주며) 자, 매트를 깔면 시끄러운 소리가 줄어들어.
하마 : (실내화를 들고) 실내화를 신으면 발소리가 작아질 거야.
몽바 : (헤드폰을 들고) 음악이 듣고 싶을 때는 헤드폰을 쓰고 ~
토끼 : (가구 양말을 들고) 가구나 의자도 양말을 신으면 시끄러운 소리가 나지 않아.
토비와 덱스터 : (놀이터구조대가 준 선물을 들고) 고마워요! 놀이터 구조대!
놀이터구조대 : (점프하며) 놀이터 구조대 성공!
엘루가 놀이터 구조대를 부른다.
엘루 : 얘들아!
놀이터구조대 : (엘루에게 뛰어가며) 엘루!
엘루 : 잘했어 놀이터 구조대
사자 : (놀이터 구조대를 바라보며) 당연하죠! 그렇지 얘들아?
하마 : 응!
하마 : (사뿐사뿐 걸으며) 집안에서 다닐 때는 사뿐사뿐
몽바 : (헤드폰을 끼고 음악을 들으며) 음악을 들을 때는 조용조용
토끼 : (양말을 신은 의자를 조심조심 옮기며) 가구를 사용할 때도 조심조심
사자 : (뛰어오르며) 뽀잉 뛰고 싶고 달리고 싶을 땐
놀이터구조대 : 안전한 놀이터에서 우리 함께 놀아요.
사자 : (밖에서) 뽀잉 뽀잉
몽바 : (헤드폰을 끼고 음악을 들으며) 음~음~음~음~

조용해지자 책을 읽는 엘루! 웃으면서 윙크를 한다.

3. 동화에 대해 이야기 나눠요

대본보기

사뿐사뿐 선생님 : 친구들 엘루의 선물 동화 잘 들어보았나요? 동화에 누가 나왔지요? 사자, 토끼, 하마, 원숭이, 코끼리 엘루와 두더지 가족이 나왔어요. 두더지 친구들한테 무슨 일이 있었나요? 밤에 나는 큰 소리 때문에 잠을 자지 못해서 지각을 했대요.
사뿐사뿐 선생님 : 그런데 두더지 친구들도 밤에 집안에서 술래잡기도 하고 큰소리로 노래도 들었다고 했어요. 그 이야기를 들은 놀이터 구조대가 두더지 친구한테 어떻게 했죠?
사뿐사뿐 선생님 : 맞아요~ 선물을 준비해 주었지요. 어떤 선물이었는지 선생님이 놀이터구조대 친구들한테 잠시 빌려왔어요. 함께 보면서 이야기할께요. 어떤 선물이 있을까?

사뿐사뿐 선생님 : 짜잔 첫 번째 선물은 헤드폰이었어요. 헤드폰은 누가 받은 선물이었죠? 맞아요, 원숭이가 받은 선물이었죠? 헤드폰은 내가 좋아하는 음악이나 동화, 동요에 나오는 소리를 나만 들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물건이에요.
사뿐사뿐 선생님 : 두 번째 선물, 우리가 신는 양말과 비슷하게 생긴 의자양말이에요. 의자양말은 누가 선물을 받았었죠? 토끼가 받았었죠. 이 의자양말을 의자의 다리에 끼워주면 의자를 옮길 때 나는 시끌시끌한 소리를 줄여줄 수 있어요.
사뿐사뿐 선생님 : 그럼 세 번째 선물, 이건 매트예요. 매트는 누가 받은 선물이었더라. 사자가 받은 성물이었죠. 매트 위에서 장난감이나 물건들을 떨어뜨리면 떨어진 소리를 작아지게 도와주는 물건이에요.
사뿐사뿐 선생님 : 마지막, 네 번째 선물은 실내화였어요. 실내화는 요 하마가 받은 선물이었어요. 실내화를 신고 쿵쿵쿵 걸어 다니면 쿵쿵 소리를 사뿐사뿐 콩 소리로 바꾸어준대요. 친구들 우리 모든 선물을 살펴보았는데요 사실 이 물건들에는 놀라운 비밀이 숨겨져 있어요. 어떤 비밀이냐면요, 바로 무슨 소리를 줄여주는 물건들이에요.

사뿐사뿐 선생님 : 그것은 바로 소음을 줄여주는 물건들이에요. 소음은요 나를 또 이웃을 불편하게 하는 시끌시끌한 모든 소리를 소음이라고 해요. 그중에서도 우리가 살고 있는 아파트나 건물처럼 1층, 2층 층으로 이뤄진 장소에서 나는 소음을 층간소음이라고 해요. 요즘에는 층간소음 때문에 이웃끼리 불편한 일, 속상한 일 많이 생긴다고 해요,

사뿐사뿐 선생님 :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우리 친구들이 집에서 할 수 있는 행동 한가지로 층간소음을 줄일 수 있거든요. 그럼 지금부터 선생님과 함께 층간소음을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한번 알아볼까요?

둘!

1. 층간소음을 줄이는 방법을 배워보아요

대본보기

사뿐사뿐 선생님 : 선생님이 그림카드를 준비했어요. 그림카드를 보면서 이야기해 볼까요?

사뿐사뿐 선생님 : (첫 번째 그림카드를 보며) 여기는 어디일까요? 여기는 여자친구의 방 안이에요. 여자친구가 방 안에서 놀이를 하면서 걸어 다니고 있어요. 발에는 실내화를 신고 있어요. 친구들 그런데 여자친구가 지금 어떻게 걷고 있나요? 쿵쿵쿵 소리 내면서 뛰어다니고 있나요? 아니죠, 사뿐사뿐 걸어 다니고 있어요. 집안에서 사뿐사뿐 걸어 다니면 층간소음을 줄일 수 있어요. 그래서 층간소음을 줄일 수 있는 첫 번째 방법 실내에서 사뿐사뿐 걸어요. 잘 기억해주세요.

사뿐사뿐 선생님 : (두 번째 그림카드를 보며) 여자친구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나요? 문을 닫고 있어요. 그런데 여자친구가 문을 어떻게 닫고 있나요? “나는 힘이 세니까 엄청 세게 닫을 거야” 하면서 문을 쾅 닫고 있나요? 아니죠, 살짝 닫고 있어요. 친구들 문을 세게 쾅 닫게 되면 우리가 다칠 위험도 있고요 쾅 하는 소리가 이웃에게는 불편한 소리가 될 수 있어요. 층간소음을 줄일 수 있는 두 번째 방법은 문을 살살 닫아요.

사뿐사뿐 선생님 : (세 번째 그림카드를 보며) 세 번째 카드를 볼까요? 남자친구가 피아노를 연주하고 있어요. 아름다운 소리가 들리는 것 같아요. 그런데 친구들 만약에 내가 좋아하는 피아노나 악기를 다른 사람들이 자고 있는 밤에 연주하면 어떻게 될까요? 아름다운 악기 소리도 사람들이 쉬거나 자고 있는 밤에 듣는 소리는 소음이 될 수 있어요. 층간소음을 줄일 수 있는 세 번째 방법은 큰소리가 나는 악기는 낮에 연주해요.

사뿐사뿐 선생님 : (네 번째 그림카드를 보며) 여기 친구들은 남매예요. 창밖의 시간을 보니까 저녁시간이네요. 저녁을 먹고 놀이를 하고 있어요. 그런데 친구들 책도 보고 장난감도 갖고 놀고 있는데 그림 속 친구들이 어떻게 놀이하고 있나요? 큰 소리로 이야기하고 있나요? 작은 소리로 이야기하고 있어요. 이웃을 배려하는 마음으로 큰 소리로 책을 읽는 것이 아니라 작은 소리로 소곤소곤 이야기하고 있네요. 그래서 층간소음을 줄일 수 있는 네 번째 방법 저녁에는 작은 소리로 이야기해요.

층간소음을 줄일 수 있는 4가지 방법을 알아보았는데 어때요 어렵지 않지요 친구들이 이웃을 배려하는 마음으로 집안에서 실천해본다면 너무 좋을 것 같아요. 선생님과 이야기 나누었던 내용들을 가지고 활동지를 해 볼 건데요, 그림과 글자를 보고 같은 내용끼리 선을 이어주면 돼요.

사뿐사뿐 선생님 : (활동지에 선긋기) 오늘 우리가 배운 내용들을 잊지 않고 집에서 꼭 실천해보도록 해요.

2. 슬리퍼를 신고 소리를 비교해요

대본보기

사뿐사뿐 선생님 : 짜잔~친구들 선생님 손에 들고 있는 것이 무엇이죠?
어린이 : 실내화요
사뿐사뿐 선생님 : 맞아요 실내화예요. 실내화는요 쿵쿵쿵 발소리를 사뿐사뿐 콩 소리로 바꾸어준다고 했죠. 정말로 소리가 작아지는지 오늘 여기 나온 친구들과 함께 비교해 볼거에요 처음에는 실내화를 신지 않고 소리를 내 볼거구요 그 다음에는 실내화를 신고 소리를 내볼 거예요. 우리 친구들이 어떻게 소리가 바뀌는지 잘 들어보세요.
(실내화를 신지 않고 발소리를 낸 후 실내화를 신고 발소리를 내보기)
친구들 어때요? 정말 발소리가 작아졌나요? 이렇게 집안에서 실내화를 신고 걸어다니면 발소리가 작아져서 층간소음을 줄일 수가 있대요.
어린이 : 선생님 저는 실내화가 없는데요?
사뿐사뿐 선생님: 실내화가 없다구요? 괜찮아요, 실내화가 없어도 집안에서 사뿐사뿐 걸어 다니면 발소리가 줄어들어서 층간소음을 줄일 수가 있거든요. 친구들 오늘 우리가 배웠던 층간소음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가지고 선생님이 사뿐 약속 노래를 준비했어요. 우리 다같이 신나게 불러볼까요?
사뿐사뿐 선생님 : 고고~
어린이 : 고고~

3. "다 같이 사뿐사뿐" 플래시송을 보고 율동을 배워요

대본보기

우리 모두 다 같이 쿵!쿵! (안돼요!)
우리 모두 다 같이 살짝쿵 (좋아요!)
우리 모두 다 같이 사뿐사뿐 걸어요
우리 모두 다 같이 약속해 꼭꼭!

우리 모두 다 같이 쾅!쾅! (안돼요!)
우리 모두 다 같이 살~살~(좋아요!)
우리 모두 다 같이 문은 살살 닫아요
우리 모두 다 같이 약속해 꼭꼭!

우리 모두 다 같이 떠들썩! (안돼요!)
우리 모두 다 같이 조용히! (좋아요!)
우리 모두 다 같이 이웃을 배려해
우리 모두 다 같이 약속해 꼭~~꼭!

보너스. 플래시송만 다시보기

대본보기

우리 모두 다 같이 쿵!쿵! (안돼요!)
우리 모두 다 같이 살짝쿵 (좋아요!)
우리 모두 다 같이 사뿐사뿐 걸어요
우리 모두 다 같이 약속해 꼭꼭!

우리 모두 다 같이 쾅!쾅! (안돼요!)
우리 모두 다 같이 살~살~(좋아요!)
우리 모두 다 같이 문은 살살 닫아요
우리 모두 다 같이 약속해 꼭꼭!

우리 모두 다 같이 떠들썩! (안돼요!)
우리 모두 다 같이 조용히! (좋아요!)
우리 모두 다 같이 이웃을 배려해
우리 모두 다 같이 약속해 꼭~~꼭!

셋!

1. 오늘 배운 내용을 정리해요

대본보기

사뿐사뿐 선생님 : 친구들 오늘 층간소음과 예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어땠나요? 재미있었나요? 어떤 활동이 제일 기억에 남아요? 선생님은요 친구들과 신나게 율동했던 활동이 제일 기억에 남아요. 그럼, 여기서 잠깐! 선생님이 퀴즈를 준비했어요. 우리 친구들이 한번 맞춰보세요.

사뿐사뿐 선생님 : 첫 번째 퀴즈. 우리가 살고 있는 아파트나 건물처럼 층으로 이루어진 장소에서 나는 소음을 무엇이라고 할까요? 힌트는 4글자였는데~ 맞아요 층간소음이라고 한다고 했죠?

사뿐사뿐 선생님 : 두 번째 퀴즈. 층간소음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아닌 것은 몇 번인지 골라보세요.
① ‘저녁에는 작은 소리로 이야기해요’
② ‘문은 살살 닫아요’
③ ‘큰 소리가 나는 악기는 낮에 연주해요’
④ ‘실내에서는 쿵쿵쿵 걸어요’
몇 번일까요? 맞아요, ④ ‘실내에서는 쿵쿵쿵 걸어요’가 아니었죠? 그럼 실내에서는 어떻게 걸어야 할까요? ‘사뿐사뿐 걸어요’였어요.

사뿐사뿐 선생님: 친구들 오늘 우리가 배웠던 층간소음을 줄일 수 있는 방법들 잘 기억해보고 집에서도 실천해보는 우리 친구들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이웃을 사랑하고 배려하는 멋진 친구들이 되기로 우리 약속해요~ 약속!

풀영상 보기
교사용 지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