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중심내용

E-학습터 (크롬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 E-학습터
  • 만5세

무엇을 배울까요?

층간소음이 이웃에게 여러가지 피해를 줄 수 있다는 것을 배워요.
다양한 층간소음 피해사례이웃의 마음을 이해해보아요.
이웃을 배려하는 마음으로 층간소음 예방퍼즐을 만들어요.

하나!

1. 선생님과 만나요

대본보기

사뿐사뿐 선생님: 우리 친구들 만나서 반가워요~ 선생님은 사뿐사뿐 선생님이에요. 오늘 선생님과 층간소음에 대해서 알아보고 게임도 하고 재미있는 활동을 해볼거에요. 그럼 우리 친구들 수업 시작해볼까요? 준비됐나요?

2. "아기돼지 삼형제 층간소음편" 동화를 감상해요

대본보기

(동화)
옛날 옛날 숲속에 살던 아기돼지 삼 형제들이 새로운 보금자리를 찾아 길을 떠났어요.
셋째 돼지 : 우와~ 저기 보이는 2층 집이 좋겠다~
아기돼지 삼형제는 늑대 아저씨가 살고있는 이층집에서 각자의 방을 꾸미고 살기로 했어요.

“바스락 바스락”
가장 큰 형인 첫째 돼지는 짚으로 된 방을 만들고 싶었어요.
첫째 돼지 : 역시 방은 푹신해야 해.
첫째 돼지의 짚으로 만든 방은 조금만 움직여도 바스락거리는 소리가 많이 났어요.

“쿵 쿵 쿵 쿵”
둘째 돼지 : 나는 멋진 통나무 방을 만들 거야.
둘째 돼지는 하루 종일 큰 소리를 내며 도끼질을 했어요.

“우르르쾅”
셋째 돼지 : 형들보다 튼튼한 방을 만들어야지
하지만 아직 어린 셋째 돼지에게는 벽돌이 너무 무거웠고 자꾸만 바닥에 쏟고 말았어요.

위층에서 울리는 시끄러운 소리에 화가 난 늑대 아저씨가 소리쳤어요.
늑대 : 으악~ 제발 그만해! 너무 시끄럽다구!
그제야 아기돼지 삼 형제들은 방 꾸미는 소리가 너무 시끄러웠다는 것을 알게 됐어요.

첫째 돼지 : 그럼 우리 시간을 정해놓고 약속된 시간에만 방을 꾸미는 건 어떨까? 늑대 아저씨가 힘들어하지 않게 말이야.
둘째, 셋째 돼지 : 그래 그게 좋겠어.

아기돼지 삼형제는 늑대 아저씨에게 이 약속을 알리고 서로의 약속을 지키며 조용하고 행복하게 살았답니다.

우리 집의 바닥이 이웃집의 천장이라는 것을 잊지 말고 밤 10시부터 다음 날 아침 7시까지는 생활기기 사용을 자제해주세요.
이웃에 대한 배려가 소음을 줄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3. 동화에 대해 이야기 나눠요

대본보기

사뿐사뿐 선생님 : 친구들 아기 돼지 삼 형제 동영상 잘 보았나요?
아이들 : 네
사뿐사뿐 선생님 : 아기 돼지 삼 형제가 어떤 행동을 했나요?
아이들 : 집을 지었어요, 첫째 돼지는 짚으로 둘째 돼지는 나무로 셋째 돼지는 벽돌로 집을 지었어요
사뿐사뿐 선생님 : 그럼 아랫집에 살고 있던 늑대 아저씨는 어떻게 행동을 했어요?
아이들 : 화가 나서 짜증도 내고 성질도 냈어요
사뿐사뿐 선생님 : 맞아요. 늑대 아저씨의 기분은 어땠을까요?
아이들 : 속상하고 짜증이 날 것 같아요
사뿐사뿐 선생님 :아 그렇군요. 그럼 우리 친구들도 아기 돼지 삼 형제처럼 이웃을 힘들게 한 적 있나요?
아이들 : 네. 있어요
사뿐사뿐 선생님 : 아 있었구나~ 어떤 행동을 했었어요?
아이들 : 집에서 쿵쾅쿵쾅 뛰어다니고 시끄럽게 했어요
사뿐사뿐 선생님 : 아 그랬군요. 그럼, 이번엔 집에서 들을 수 있는 소리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볼게요. 생각 주머니를 키워볼게요. 우리 집에서 나는 소리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아이들 : 세탁기 소리와 전자레인지 소리요
사뿐사뿐 선생님 : 아 다양한 소리가 나는군요. 이웃집에서 나는 소리는 어떤 것이 있나요?
아이들 : 말하는 소리와 뛰는 소리요
사뿐사뿐 선생님 : 아 그렇군요. 그런 소리들을 들었군요. 그럼 층간소음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볼게요. 층간소음이 무엇일까요?
아이들 : 윗 층에서 뛰면서 전달되는 소음이요
사뿐사뿐 선생님 : 맞아요. 선생님과 같이해볼게요. 아파트 1층, 2층, 3층, 4층, 5층… 10층! 이제 엘리베이터를 타고 1층으로 내려올게요.
사뿐사뿐 선생님 : 이렇게 공간이 나누어진 곳에서 나는 불편한 소리를 우리는 층간소음이라고 합니다.
사뿐사뿐 선생님 : 그런데 얘들아~ 늑대 아저씨처럼 층간소음으로 피해를 입은 친구가 있는데 이웃집에서 이런 소리가 계속 들리면 그 친구는 기분이 어떨까요?
아이들 : 짜증이 나고 성질이 나고 서러울 것 같아요
사뿐사뿐 선생님 : 서러울 것 같아요? 아~ 그렇구나. 기분이 굉장히 안 좋고 화가 날 것 같아요. 층간소음은 아랫집, 옆집 이웃에게 어떤 피해를 줄 수 있나요?
아이들 : 시끄러워요. 그리고 기분이 안 좋아요
사뿐사뿐 선생님 : 그러면 우리 친구들은 이웃을 생각하는 마음, 어떤 마음을 가지면 좋을까요?
아이들 : 착한 마음, 예쁜 마음이요
사뿐사뿐 선생님 : 맞아요. 우리 친구들이 말한 착한 마음, 예쁜 마음을 두 글자로 배려라고 한데요. 우리 친구들도 평소에 이웃을 배려하는 마음을 가지고 항상 조심조심 행동해야 해요
사뿐사뿐 선생님 : 그럼 이번엔 늑대 아저씨처럼 층간소음으로 어떤 피해가 있는지 알아보고, 퀴즈도 풀어보고 재미있는 퍼즐 게임도 해 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둘!

1. 층간소음 퀴즈 퍼즐 맞추기 활동을 해요

대본보기

사뿐사뿐 선생님 : 칠판에 대형 퍼즐 판이 있고 여기 색이 다른 퍼즐 9조각이 있어요. 퍼즐 뒷면에는 OX 퀴즈도 있고 친구들이 행동으로 하는 것도 있어요. 우리 친구들이 퍼즐 조각을 골라서 선생님에게 주면 선생님이 퀴즈를 낼 거에요! 퀴즈를 맞히면 친구가 직접 대형 퍼즐에 하나씩 하나씩 붙여서 완성하면 됩니다. 게임 할 준비 됐나요? 출발
사뿐사뿐 선생님 : 누가 먼저 할까요? 네~ 친구 퍼즐을 골라서 앞으로 나와 주세요.
사뿐사뿐 선생님 : 아래층에 시끄러운 소리가 들려요. 네 글자로 무엇이라고 하나요?
아이들 : 층간소음이요
사뿐사뿐 선생님 : 큰소리가 나는 악기는 낮에 연주해요 ○,×
아이들 : ○
사뿐사뿐 선생님 : 큰소리로 한밤중에 노래를 불러요 ○,×
아이들 : ×
사뿐사뿐 선생님 : 나는 층간소음을 줄이기 위해서 슬리퍼를 신어요 ○,×
아이들 : ○
사뿐사뿐 선생님 : 층간소음을 줄이기 위해서 문을 살살 닫아요
아이들 : ○
사뿐사뿐 선생님 : 와~ 우리 친구들 너무 잘했어요
사뿐사뿐 선생님 : 완성된 퍼즐 그림을 같이 볼까요? 퍼즐 속 그림은 층간소음 때문에 일어나는 피해에요. 지금 보니 퍼즐 속 그림은 아침, 점심, 저녁 ,밤 언제인가요?
아이들 : 밤이요
사뿐사뿐 선생님 : 그래요~ 밤에는 무엇을 하는 시간이지요?
아이들 : 잠을 자요, 쉬어요
사뿐사뿐 선생님 : 그래요~ 밤에는 잠을 자거나 쉬어요. 그런데 2층 사람들이 방에서 무엇을 하고 있나요?
아이들 : 피아노를 치고 있어요. 자동차를 타고 청소기를 돌려요.
사뿐사뿐 선생님 : 그러면 아랫집, 옆집의 이웃은 어떤 표정을 하고 있나요?
아이들 : 속상하고 시끄럽고 짜증 나는 표정이에요
사뿐사뿐 선생님 : 맞아요. 그러면 퍼즐의 그림과 같은 피해를 줄이기 위해선 어떤 행동을 하면 좋을까요?
아이들 : 피아노는 밤에 치지 않고 낮에 쳐요, 청소기는 낮에 돌려요, 자동차는 집에서 타지 않아요
사뿐사뿐 선생님 :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 어떤 말을 하면 좋을까요?
아이들 : 밤에는 TV 소리를 줄여요, 악기연주는 낮에 해주세요, 청소기는 아침에 돌려요.
사뿐사뿐 선생님 : 맞아요. 그리고 저녁 7시 이후에는 조용히 할게요!라고 이웃에게 말해 주면 좋을것 같아요! 우리 친구들 그럼 친구들이 이웃을 배려하는 행동으로 어떤 것이 있을까요?
아이들 : 저녁 7시 이후에는 조용히 할 거예요, 집에서 밤늦게 악기연주를 하지 않을 거예요. 저녁 7시 이후에는 뛰지 않을 거예요, 장난감을 세게 부딪치거나 때리지 않아요
사뿐사뿐 선생님 : 와 우리 친구들 정말 대단해요.

2. 이웃을 배려하는 층간소음 실전퍼즐을 만들어 보아요

대본보기

사뿐사뿐 선생님 : 우리 친구들이 너무 잘해 주어서 선생님이 우리 친구들에게 줄 선물을 가지고 왔어요.
사뿐사뿐 선생님 : 짜잔~ 우리 친구들이 좋아하는 퍼즐이에요. 퍼즐엔 밤에는 소곤소곤 이야기 해요라고 쓰여 있어요.
사뿐사뿐 선생님 : 이 퍼즐 속 그림은 이웃을 배려하는 행동의 그림이에요.
사뿐사뿐 선생님 : 선생님이 색칠한 퍼즐을 가지고 왔어요. 어때요? 예쁜가요? 우리 친구들은 선생님 퍼즐보다 더 예쁘게 색칠할 수 있을 거에요. 이웃을 배려하는 마음을 생각하면서 예쁘게 색칠해 보세요.

셋!

1. 오늘 배운 내용을 정리해요

대본보기

사뿐사뿐 선생님 : 오늘 배운 것 중에 어떤 것이 가장 기억에 남나요? 퍼즐 게임을 한 거라고요? 맞아요~ 선생님도 퍼즐 게임을 한 것이 기억에 가장 남아요. 그래서 오늘 배운 것을 잘 기억 하기 위해서 선생님이 3가지만 물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뿐사뿐 선생님 : 첫째! 공간이 나누어진 곳에서 나는 불편한 소리를 네 글자로 뭐라고 하나요?
사뿐사뿐 선생님 : 와~ 맞아요. 층간소음 맞습니다.
사뿐사뿐 선생님 : 두 번째! 층간소음을 줄이기 위해서 나는 쿵쾅쿵쾅 뛰어다녀요. 맞나요? 틀리나요?
사뿐사뿐 선생님 : 틀리다 구요? 그럼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살금살금 살금살금 걸어 다니면 되지요
사뿐사뿐 선생님 : 마지막으로 세 번째! 층간소음을 줄이기 위해 나는 이웃들을 위해 어떤 마음 가지면 좋을까요? 둘 중에 골라주세요.
사뿐사뿐 선생님 : 1번 미워하는 마음, 2번 배려하는 마음, 몇 번인가요?
사뿐사뿐 선생님 : 네. 2번 맞습니다. 배려하는 마음이에요. 우리 친구들 너무 잘 알고 있네요.
사뿐사뿐 선생님 : 내가 층간소음 때문에 불편하면 이웃들도 나와 똑같이 불편한 하다는 것을 꼭 기억했으면 좋겠습니다.

사뿐사뿐 선생님 : 우리 친구들! 오늘 수업 재미있었나요? 오늘 배운 내용을 잘 기억 해서 내가 먼저 실천 하는 멋진 친구들이 되기로 우리 약속해요!
사뿐사뿐 선생님 : 새끼손가락 들고 꼭꼭꼭 약속해! 다음에 사뿐사뿐 선생님과 또 만나요. 안녕~

풀영상 보기
교사용 지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