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중심내용

E-학습터(크롬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 E-학습터
  • 만5세

무엇을 배울까요?

층간소음을 일으키는 행동이 무엇인지 알아보아요.
층간소음 예방 보드게임으로 층간소음을 줄이는 방법을 배워요.
우리집 문콩이 쿠션을 만들어보아요.

하나!

1. 선생님과 만나요

대본보기

사뿐사뿐 선생님 : 안녕하세요, 친구들~ 저는 사뿐사뿐 선생님이에요.

사뿐사뿐 선생님 : 오늘 선생님과 함께 층간소음 예방 보드게임을 통해서 이웃을 불편하게 하는 행동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층간소음을 예방할 수 있는 행동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사뿐사뿐 선생님 : 그리고 층간소음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는 문콩이 쿠션을 꾸며보는 시간과 이웃에서 그림편지를 써 보는 시간도 가져 보도록 할 거예요. 그럼 지금부터 선생님과 즐거운 시간을 함께해요.

2. "우리 윗 집에 킹콩이" 동화를 감상해요

대본보기

(영상)

아기가 왜 울게 되었을까요?

나는 발레리나
나의 작고 귀여운 발소리 콩콩콩
아니, 아래층엔 시끄러워!
진짜 킹콩 소리 쿵쿵쿵
나는 조심조심
작고 조용히 끄는 의자소리 스르륵
아니, 아래층엔 듣기 싫어!
진짜 괴물 소리 드르륵
싫어 싫어 나는 킹콩 아니야 괴물 아니야
그래 그래 이제부터 살금살금 더 조심조심
이제부터 살금살금 더 조심조심

친구들, 안녕~
쿵쿵 쾅쾅 쿵쿵 쾅쾅
막 뛰어다니면 아래 집이 너무 시끄럽대요
우리 친구들은 그렇지 않지요?
역시 최고야! 그럼 우리 다시 한번 약속할까요?
걸을 때는 살금살금, 문 닫을 때도 조심조심
그럼 친구들, 이제 안녕~~

3. 동화에 대해 이야기 나눠요

대본보기

사뿐사뿐 선생님 : 동영상 잘 보고 왔나요?

사뿐사뿐 선생님 : 늦은 밤, 잠을 자려고 준비하는 시간에 내가 무심코 했었던 춤을 추면서 내는 소리, 의자를 옮기면서 만들었던 소리, 그리고 가볍게 뛰는 소리 등이 이웃에서는 위에서 킹콩이 뛰는 소리나, 또는 괴물이 할퀴는 소리처럼 들릴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해 본 적이 있나요?

사뿐사뿐 선생님 : 다른 소리가 많지 않은 밤에는, 작은 소리도 크게 들리고, 보이지 않는 곳에서 들리는 소리는 다른 사람에게 더 큰 불편함을 줄 수 있어요. 우리 친구들, 이제부터는 더 조심할 수 있겠죠?

둘!

1. 층간소음 예방 보드게임을 해요

대본보기

사뿐사뿐 선생님 : 층간소음 예방 보드게임에 관련되어서 어떻게 게임 하면 좋은지 선생님이 설명해주려고 해요.
사뿐사뿐 선생님 : 보드게임에는요, 층간소음을 만들지 않는 좋은 행동과 층간소음을 만드는 나쁜 행동들이 같이 써져 있어요.
사뿐사뿐 선생님 : 제일 처음에 게임을 할 때 첫 번째는 뭐냐 하면, 우리가 어떤 말을 할지 말을 준비하구요, 주사위를 던져서 나오는 숫자만큼 말을 움직일 거예요.
사뿐사뿐 선생님 : 말이 도착한 곳에, 만일에 글자가 써져 있다면 큰 소리로 글자를 읽어주세요. 그러면 그 글자에서 나와 있는 행동이 좋은 행동이면 말을 조금 더 앞으로, 이 행동이 불편한 행동이면 말을 조금 더 뒤로 가라고 되어 있을 거예요. 그러면, 한 명 하고 나서 이 행동이 좋은 행동인지 나쁜 행동인지 확인할 수 있게 될 거예요.
사뿐사뿐 선생님 : 그리고 가다 보면요, 조금 더 빨리 갈 수 있는 지름길도 있구요, 한번 쉬어가야 되는 무인도 놀이터도 있어요.
사뿐사뿐 선생님 : 그럼 우리 게임을 한번 시작해 볼까요?
아이들: 네~

사뿐사뿐 선생님 : 우리 누가 먼저 하기로 했지요?
아이들 : (손을 들면서) 저요.
사뿐사뿐 선생님 : 네, 그럼 여자팀이 먼저 이쪽으로 나와 줄 수 있어요? (주사위를 건네며) 선생님이 주사위를 하나씩 줄 테니까, 앞에 주사위를 던져주세요.
아이들 : (주사위를 던진다)
사뿐사뿐 선생님 : 친구들, 주사위가 얼마가 나왔어요?
아이들 : 8이요.
사뿐사뿐 선생님 : 8이 나왔어요? 그럼 우리 친구가 말을 옮겨볼까요?
아이들 : (말을 옮기며) 하나, 둘, …, 여덟
사뿐사뿐 선생님 : 자리에 글자가 있지요? 그 글자를 크게 읽어주세요.
아이들 : 밤늦게 가구를 옮겨요.
사뿐사뿐 선생님 : ‘밤늦게 가구를 옮겨요’라는 말이 나왔어요. 밤늦게 가구를 옮기는 건 이웃을 불편하게 하는 행동일까요, 이웃을 기쁘게 하는 행동일까요?
아이들 : 이웃을 기분 나쁘게 해요.
사뿐사뿐 선생님 : 아, 기분 나쁘게 하는, 불편하게 하는 행동이군요? 그래서 뒤로 한 칸 간다고 하네요.
아이들 : (말을 뒤로 한 칸 움직인다)
사뿐사뿐 선생님 : 그래서 여자친구들 말은 여기에 도착했습니다.

사뿐사뿐 선생님 : 이제 남자팀이 나와 볼까요? (주사위를 건네며) 이제, 앞을 향해서 주사위를 던져주세요.
아이들 : (주사위를 던진다)
사뿐사뿐 선생님 : 주사위가 얼마 나왔나요?
아이들 : 9요
사뿐사뿐 선생님 : 네, 그러면 남자 친구들도 말을 옮겨볼까요?
아이들 : (말을 움직인다)
사뿐사뿐 선생님 : 네, 남자 친구들이 도착한 데에도 글씨가 써져 있네요. 큰 소리로 읽어봐 줄 수 있어요?
아이들 : 음악을 들을 때는 이어폰을 껴요.
사뿐사뿐 선생님 : 네, ‘음악을 들을 때는 이어폰을 껴요’가 나왔어요. 이어폰을 끼고 음악을 듣는 것은 이웃을 불편하게 하는 행동일까요, 이웃을 배려하는 행동일까요?
아이들 : 배려하는 행동이요.
사뿐사뿐 선생님 : 그럼 좋은 행동이니까, 앞으로 한 칸 더 움직여도 될까요?
아이들 : 네 (말을 한 칸 앞으로 움직인다)
사뿐사뿐 선생님 : 남자팀은 이곳에 말이 도착했습니다.

사뿐사뿐 선생님 : 이제 여자친구들, (주사위를) 앞으로 던져주세요.
아이들 : (주사위를 던진다)
사뿐사뿐 선생님 : 얼마 나왔어요?
아이들 : 7이요.
사뿐사뿐 선생님 : 7이요. 그러면, 7이니까 7칸 옮겨주세요.
아이들 : (주사위를 옮기며) 하나, 둘, 셋, …, 일곱
사뿐사뿐 선생님 : 글씨 있다. 한번 크게 읽어봐 줄 수 있어요?
아이들 : TV 볼륨을 줄여요.
사뿐사뿐 선생님 : ‘TV 볼륨을 줄여요’는 이웃을 불편하게 하는 행동일까요, 아니면 이웃을 기쁘게 하는 행동일까요?
아이들 : 기쁘게 하는 행동이요.
사뿐사뿐 선생님 : 그러면 말은 앞으로 갈까요, 뒤로 갈까요?
아이들 : 앞으로요.
사뿐사뿐 선생님 : 앞으로 몇 칸 가라고 되어 있는지 한번 볼까요?
아이들 : 두 칸이요.
사뿐사뿐 선생님 : 그럼 두 칸 갈까요?
아이들 : (말을 두 칸 움직인다)
사뿐사뿐 선생님 : 하나, 둘. 그런데 무인도 놀이터에 있지요? 그러면 무인도 놀이터에 가가지고 한 번 쉬고 있어야 된대. 남자 친구들이 두 번 하는 동안에 한 번 쉬어주세요. 알겠죠? 남자친구들 한 번 한 다음에 기다려 주세요.

사뿐사뿐 선생님 : 이제 남자 친구들이 한번 나와 볼까요? (주사위를 건네며) 앞으로 힘차게 던져주세요.
아이들 : (주사위를 던진다)
사뿐사뿐 선생님 : 몇 번이 나올까? 몇 번 나왔어요?
아이들 : 3
사뿐사뿐 선생님 : 3 나왔어요? 그러면 (주사위) 선생님께 주시구요, 남자친구들 3
아이들 : (주사위를 옮긴다) 일, 이, 삼
사뿐사뿐 선생님 : 그러면 이번에 다시 여자친구들 한번 시작해 볼까요? (주사위를 건네며) 앞으로 힘차게 던져주세요.
아이들 : (주사위를 던진다)
사뿐사뿐 선생님 : 얼마가 나왔나요?
아이들 : 8이요.
사뿐사뿐 선생님 : 8 나왔어요? 그러면 다시 말을 옮겨주세요.
아이들 : (주사위를 옮기며) 일, 이, 삼, …, 팔
사뿐사뿐 선생님 : 네, 다시 글씨가 있네요. 한번 크게 읽어봐 줄 수 있어요?
아이들 : 밤늦게 노래를 부르지 않아요.
사뿐사뿐 선생님 : 밤늦게 노래를 부르지 않고 조금 참아주는 행동이래요. 그 행동은 좋은 행동일까요, 불편한 행동일까요?
아이들 : 좋은 행동이요.
사뿐사뿐 선생님 : 좋은 행동이요? 그러면 말을 앞으로 옮길까요, 뒤로 옮길까요?
아이들 : 앞으로요.
사뿐사뿐 선생님 : 가서 앞으로 옮기도록 한 번 해볼까요?
아이들 : (말을 앞으로 한 칸 움직인다)
사뿐사뿐 선생님 : 네, 여자친구들은 거기에 도착했네요.

사뿐사뿐 선생님 : 이제 남자 친구들 나와 볼까요? (주사위를 건네며) 그럼 주사위를 힘껏 던져주세요.
아이들 : (주사위를 던진다)
사뿐사뿐 선생님 : 주사위가 얼마가 나왔나요?
아이들 : 8이요.
사뿐사뿐 선생님 : 네, 그러면 남자 친구들도 말을 옮겨볼까요?
아이들 : (주사위를 옮기며) 하나, 둘, 셋, …, 여덟
사뿐사뿐 선생님 : 남자 친구들이 도착한 곳에서도 글씨가 보이네요. 뭐라고 써져 있는지 큰 소리로 읽어주실 수 있어요?
아이들 : 화장실에서 소리를 질러요.
사뿐사뿐 선생님 : 네, 화장실에서 큰 소리를 지른대요. 그것은 이웃을 불편하게 하는 행동일까요, 아니면 이웃을 기분 좋게 하는 행동일까요?
아이들 : 불편하게 하는 행동이요.
사뿐사뿐 선생님 : 그러면 말은 앞으로 갈까요, 뒤로 갈까요?
아이들
: 뒤로요.
사뿐사뿐 선생님 : 그럼 뒤로 어떻게 가기로 되어 있는지 한 번 옮겨볼게요.
아이들 : (말을 뒤로 한 칸 움직인다 – 영상을 앞으로 한 칸 움직임TT)
사뿐사뿐 선생님 : 네, 남자 친구들의 말은 여기에 도착했습니다.

사뿐사뿐 선생님 : 네, 오늘은 여자친구 팀이 승리했네요. 여자친구들, 자리로 앉아줄 수 있을까요?
아이들 : (자리로 가 앉는다)
사뿐사뿐 선생님 : 오늘 혹시 게임은 재미있었나요?
아이들 : 네~
사뿐사뿐 선생님 : 보드게임 안에 이웃을 불편하게 하는 행동과 이웃을 배려하는 행동이 같이 있었는데요. 우리 친구들이 오늘 게임을 통해서 이웃을 배려하는 행동들을 잘 기억해줬으면 좋겠어요.
사뿐사뿐 선생님: 이제는 우리, 그다음 문콩이 쿠션을 만들러 가 볼까요?

2. 문콩이 쿠션을 만들어보아요

대본보기

사뿐사뿐 선생님 : 이제는 층간소음을 예방할 수 있는 교구를 소개할까요?
사뿐사뿐 선생님 : (쿠션을 보여주며) 짜잔~ 이 친구의 이름은 문콩이 쿠션이에요. 문콩이 쿠션은 문에 살~짝 끼워서 문을 닫을 때 소리를 줄여주는 역할을 해요.
사뿐사뿐 선생님 : 선생님은 바람이 불어서 열려있던 문이 쾅 하고 닫혀서 놀란 적이 있는데요, 문콩이 쿠션을 이용하고부터는 안전하게 생활하고 있어요. 참 고마운 친구죠?
사뿐사뿐 선생님 : 그래서 지금부터 선생님이 우리 친구들에게 문콩이 쿠션을 두 개 선물할 텐데요. 선생님이 준비한 것은 노란색, 빨간색 두 개에요.
사뿐사뿐 선생님 : 선생님이 여기에 스티커를 줄 텐데요, 스티커를 이 문콩이 쿠션 위에 붙여서 예쁘게 꾸며 볼 거예요. 스티커에는 눈, 코, 입 모양도 있구요, 예쁜 캐릭터들도 있으니까 친구들이 붙이고 싶은 대로 붙여서 예쁘게 꾸며볼 수 있을 거 같아요.
사뿐사뿐 선생님 : 또, 어떤 친구들은 문콩이 쿠션 위에 그림을 그려서 꾸미기도 하니까요, 지금부터 친구들의 예술적 감각을 마음껏 뽐내면서 문콩이 쿠션을 예쁘게 꾸며볼까요?
아이들 : 네~

3. 이웃에게 편지를 써보아요

대본보기

사뿐사뿐 선생님 : 문콩이 쿠션을 모두 다 완성했다면, 이제는 이웃에게 그림 편지를 써 볼까요?
사뿐사뿐 선생님 : 선생님이 준비한 이 편지지에 이웃에게 다양한 내용을 써도 좋을 것 같아요. 그동안 이웃을 불편하게 하는 행동을 했다면 죄송한 마음을 담아도 좋구요, 만일에 지금까지 잘 지키고 있다면 앞으로 계속 열심히 잘하겠다는 각오를 써도 좋을 것 같아요.
사뿐사뿐 선생님 : 그러면 지금부터 우리, 편지지에 그림편지를 써 볼까요?
아이들 : 네~

사뿐사뿐 선생님 : 편지를 다 썼다면, 선생님이 준 편지지를 반으로 접어볼 수 있을까요?
아이들 : (편지지를 접는다)
사뿐사뿐 선생님 : 다 접었나요? (접은 모양을 보여주며) 짜자잔~ 편지지가 편지봉투로 바뀌었지요? 이제 여기에 보내는 사람 이름과 받는 사람 이름을 적구요, 이웃에게 내가 쓴 그림편지를 잘 전달하도록 할게요.

셋!

1. 오늘 배운 내용을 정리해요

대본보기

사뿐사뿐 선생님 : 오늘은 층간소음 예방 보드게임을 통해 이웃을 불편하게 하는 소리가 무엇인지, 그것에 대해 예방할 수 있는 행동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사뿐사뿐 선생님 : 우리 친구들은 이웃을 불편하게 하는 행동이 무엇인지, 이웃을 배려하는 행동이 무엇인지 기억하고 있나요? 그럼 다 같이 퀴즈를 통해서 한 번 확인해 볼까요?
사뿐사뿐 선생님 : 첫 번째, 두 번째 문장은 OX 퀴즈에요.
선생님이 지금부터 들려주는 문장을 듣고, 이웃을 배려하는 행동이면 O, 이웃을 불편하게 하는 행동이면 X 표시해주세요.

사뿐사뿐 선생님 : 첫 번째 문제에요. '실내에서 공놀이를 해요' 정답은 O일까요, X일까요?
사뿐사뿐 선생님 : 네, 맞아요. 정답은 X입니다. 실내에서 공놀이를 하거나 뛰거나 하면 큰 소리가 나서 이웃을 불편하게 할 수 있어요. 큰 소리가 나는 놀이들은 운동장이나 놀이터에서 하기로 해요.
사뿐사뿐 선생님 : 두 번째 문제에요. '샤워를 하면서 큰 소리로 노래 불러요' 이것은 O일까요, X일까요?
사뿐사뿐 선생님 : 맞아요. 이 정답도 X에요. 욕실은 소리가 크게 울리는 곳이라서 실제 소리보다 이웃에게 더 큰 소리로 전달될 수 있다고 했지요? 그래서 욕실 안에서는 조용하게 소리를 만드는 것이 중요해요.
사뿐사뿐 선생님 : 마지막 문제는 빈칸 채우기 문제에요. 선생님이 읽어주는 문장에서 비어있는 곳에 알맞은 낱말을 넣어주세요. 친구들 준비됐나요?

'함께하는 우리는 이웃을 OO하는 멋진 이웃이 되기로 해요'.

사뿐사뿐 선생님 : 혹시 친구들, 정답이 무엇인지 잘 생각했나요? 맞아요. 함께하는 우리는 서로를 배려하는 멋진 이웃이 되기로 약속했었지요?
사뿐사뿐 선생님 : 우리 친구들, 정말 잘 기억하고 있네요. 오늘은 선생님과 함께 층간소음을 예방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에 대해서 공부했어요.
사뿐사뿐 선생님 : 그런데 친구들, 아는 것보다 실천을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 알고 있지요? 우리는 내가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이웃을 배려하는 마음으로 작은 것부터 실천해가는 마음을 가지도록 해요. 우리 친구들, 약속할 수 있나요?
사뿐사뿐 선생님 : 그러면 오늘은 선생님과 약속하면서 수업을 마무리하도록 할까요? 약속~~

풀영상 보기